본문 바로가기
EVERYTHING/EXCEL

[EXCEL] 엑셀 SUM 함수 사용법: 숫자의 합을 빠르게 구하는 방법

by 라일리T 2025. 3. 4.

엑셀 SUM 함수 사용법: 숫자의 합을 빠르게 구하는 방법

1. SUM 함수란?

SUM 함수는 엑셀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많이 사용되는 함수로, 선택한 범위의 숫자를 더하는 기능을 합니다. 예를 들어, 여러 개의 숫자를 빠르게 합산할 때 사용됩니다.

 

2. SUM 함수 기본 사용법

=SUM(숫자1, 숫자2, ...)
=SUM(범위)

예제:

  • =SUM(A1, A2, A3) → A1, A2, A3 셀의 값을 더함
  • =SUM(A1:A10) → A1부터 A10까지의 값을 모두 더함

 

3. SUM 함수 예제

예제 1: 기본 사용법

A B
10 20
15 30
25 40

A4 셀에서 =SUM(A1:A3)을 입력하면 결과는 50=10+15+25이 됩니다.

예제 2: 여러 범위 합산하기

=SUM(A1:A3, B1:B3)을 입력하면 50 + 90 = 140이 됩니다.

 

4. SUM 함수 응용하기

① 조건부 합산: SUMIF 함수

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값만 합산하려면 SUMIF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예제) 50보다 큰 값만 합산

=SUMIF(A1:A5, ">50")

② 필터링된 데이터 합산: SUBTOTAL 함수

필터링된 데이터만 합산하고 싶다면 SUBTOTAL 함수를 사용합니다.

=SUBTOTAL(9, A1:A10)

여기서 9는 SUM 기능을 의미합니다.

 

5. SUM 함수 자주 발생하는 오류 및 해결 방법

  • 문자형 데이터가 포함된 경우: 숫자가 아닌 값은 합산되지 않으므로, VALUE!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. → =SUM(A1:A10*1)처럼 숫자로 변환
  • 공백이 포함된 경우: =SUM(A1:A10)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숫자만 합산

 

6. 마무리

SUM 함수는 엑셀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강력한 함수입니다.